사무엘상 16:14-23
14    여호와의 영이 사울에게서 떠나고 여호와께서 부리시는 악령이 그를 번뇌하게 한지라
15    사울의 신하들이 그에게 이르되 보소서 하나님께서 부리시는 악령이 왕을 번뇌하게 하온즉
16    원하건대 우리 주께서는 당신 앞에서 모시는 신하들에게 명령하여 수금을 잘 타는 사람을 구하게 하소서 하나님께서 부리시는 악령이 왕에게 이를 때에 그가 손으로 타면 왕이 나으시리이다 하는지라
17    사울이 신하에게 이르되 나를 위하여 잘 타는 사람을 구하여 내게로 데려오라 하니
18    소년 중 한 사람이 대답하여 이르되 내가 베들레헴 사람 이새의 아들을 본즉 수금을 탈 줄 알고 용기와 무용과 구변이 있는 준수한 자라 여호와께서 그와 함께 계시더이다 하더라
19    사울이 이에 전령들을 이새에게 보내어 이르되 양 치는 네 아들 다윗을 내게로 보내라 하매
20    이새가 떡과 한 가죽부대의 포도주와 염소 새끼를 나귀에 실리고 그의 아들 다윗을 시켜 사울에게 보내니
21    다윗이 사울에게 이르러 그 앞에 모셔 서매 사울이 그를 크게 사랑하여 자기의 무기를 드는 자로 삼고
22    또 사울이 이새에게 사람을 보내어 이르되 원하건대 다윗을 내 앞에 모셔 서게 하라 그가 내게 은총을 얻었느니라 하니라
23    하나님께서 부리시는 악령이 사울에게 이를 때에 다윗이 수금을 들고 와서 손으로 탄즉 사울이 상쾌하여 낫고 악령이 그에게서 떠나더라



영적인 실체는 분명히 있다. 오늘 본문에서는 하나님의 영과 하나님이 부리시는 악령이 나오고 있다. 하나는 하나님 자신의 영이고 하나는 하나님이 다스리는 영이다. 악령은 하나님의 영과는 상관없이 하나님의 주권 아래 있는 영일 뿐이다. 이 악령이 어디서부터 존재되었는지를 파악하는 것은 긴 글을 써야 할 것 같아서 생략하도록 하겠다.

 하나님의 영이 사람가운데 떠나가게 되면 악령이 지배하고 영향력 있는 상태가 되기 쉽다. v.14 그런 가운데 악령의 영향력이 생기게 되는 것인데, 번뇌함이 생기는 것을 볼 수 있다. 우리는 인생을 살아가면서 어떤 경우에는 지나치게 걱정하는 경우가 있다. 그런 걱정의 모든 부분이 악령에게서 비롯된 것이라고는 할 수 없지만, 지나치게 번뇌가 있는 경우 나 자신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괜히 걱정이 되고 근심이 우리 삶 가운데 다가오는 경우 악령의 영향력 아래 있지 않는 것인가 점검할 필요가 있는 것이다.
 그렇다면 번뇌를 일으키는 악령에게서 벗어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가? 그것 또한 14절에서 찾을 수 있는데, 다시금 하나님의 영이 내 삶 가운데 임재하고 지배하시도록 삶을 살 필요가 있는 것이다.
 우리 가운데 우리 삶 가운데 역사하는 영은 과연 무엇인가? 나는 하나님의 영에 이끌림 받는가? 아니면 악령의 영향력 가운데 있는 것인가? 삶의 열매로 그것을 점검해 볼 수 있다. 만약에 하나님의 영에 이끌림을 받지 못하고 악한 영의 영향력 가운데 내 삶이 피폐해지는 것을 느끼게 된다면 영적 적쟁을 할 필요가 있는 것이다.

 그렇다면 영적 전쟁의 한가지 강력한 무기는 무엇인가? 그것은 바로 찬양이다. 23절에 보면 사울에게 악령이 영향력을 미칠 때 다윗이 수금을 들고 와서 손으로 탄즉 사울이 상쾌하여 낫고 악령이 그에게서 떠났더라라는 것을 볼 수 있다. 이 다윗은 18절에 보면 하나님께서 함께 계시는 사람이라는 것을 볼 수 있다.
 우리가 영적으로 침체되어 있을 때, 하나님의 영에 감동된 사람들이 있는 찬양 집회에 가면 우리의 영이 새롭게 됨을 느낄 수 있다. 따라서 우리의 삶의 자리에서 예배를 드리거나 또는 예배의 장소 가운데 나아갈 때 우리의 영은 악한 영의 영향력에서 벗어나 하나님의 영으로 가득 채워질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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