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가복음 16장 1-13
1 예수님께서 제자들에게 또 말씀하셨습니다. 어떤 부자에게 재산을 관리하는 일꾼이 있었는데, 이 일꾼이 재산을 낭비한다는 소문이 들렸다.
  2 그래서 그를 불러다가 말했다. 내가 자네에 관해 들은 소문이 어찌된 일인가? 더 이상 자네를 일꾼으로 쓸 수 없으니, 자네의 일을 정리해 주게.
  3 그러자 그 일꾼은 속으로 생각했다. 주인이 내 일을 빼앗으니 어떻게 해야 하나? 땅을 파자니 힘이 없고, 구걸을 하자니 창피한 노릇이구나.
  4 내가 할 일을 알았다. 내가 이 자리에서 물러날 때, 사람들이 나를 집으로 맞이하게 만들어야겠다.
  5 그 일꾼은 주인에게 빚진 사람들을 하나씩 불렀다. 첫째 사람에게 물었다. 주인에게 빚진 것이 얼마요?
  6 그가 올리브 기름 백 말이오라고 대답하자 그 일꾼이 말했다. 당신의 문서가 여기 있으니 어서 앉아서 오십 말이라고 적으시오.
  7 또 다른 사람에게, 그가 진 빚이 얼마냐고 물었다. 밀 백 섬이오라고 대답하자 그 일꾼이 말했다. 당신의 문서가 여기 있으니 팔십 섬이라고 적으시오.
  8 주인이 그 불의한 일꾼이 슬기롭게 행동하는 것을 보고 그를 칭찬하였다. 이 시대의 아들들이 자기 일을 처리하는 데 있어서는 빛의 자녀들보다 더 슬기롭다.
  9 내가 너희에게 말한다. 불의한 재물로 친구를 사귀어라. 그러면 그 재물이 없어질 때, 그들이 너희를 영원한 곳으로 맞아들일 것이다.
  10 아주 작은 일에 충실한 사람은 많은 것에도 충실하다. 아주 작은 일에 충실하지 못한 사람은 많은 것에도 충실하지 못하다.
  11 그러므로 너희가 불의한 재물에도 충실하지 못하면, 누가 참된 것을 너희에게 맡기겠느냐?
  12 너희가 다른 사람의 것에 충실하지 못하면, 누가 너희 몫을 너희에게 주겠느냐?
  13 그 어떤 종도 두 주인을 섬길 수 없다. 한 편을 미워하고 다른 편을 사랑하든지 아니면 한 편에게는 충성을 하고 다른 편은 무시하든지 할 것이다. 너희는 하나님과 재물을 함께 섬길 수 없다.
  14 돈을 좋아하는 바리새파 사람들이 이 모든 것들을 들었습니다. 그리고 예수님을 비웃었습니다.


누가복음 16장 1-13절은 해석하기 어려운 구절중의 하나입니다. 제가 성경 공부할 때도 뜬금없이 들어가 있는 10-12 절을 보면서 논란이 분분했던 것을 기억합니다.
하지만, 문맥적으로 살펴 보면 그다지 논란이 되지 않고 오히려 명백한 저자의 의도를 알 수 있는 부분입니다.

줄거리를 적자면
주인의 재산을 맡은 한 청지기가 있는데, 주인의 재산을 자기 것인양 사용하고 낭비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주인이 그 사실을 알게 되어서 청지기의 직분을 빼앗으려고 하니까, 청지기는 주인의 재물을 가지고 주변의 사람들을 영접합니다. 왜냐면 청지기 직분을 빼앗긴 다음에 자기가 호의를 베푼 사람에게로 가면 자신의 미래에 대해서 도와 줄 것 같은 기대감 때문이었습니다.
그런데, 8절에서 보면 이 청지기의 행동을 보고 빛의 아들들보다 지혜롭다고 합니다.

분명 청지기는 옳은 행동을 하지 않았습니다. 자신의 재산도 아닌 것을 자기 것인양 친구를 사귀는 데 써버렸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말씀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왜 이런 말씀이 나오게 되었는지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말씀은 제자들에게 하신 말씀인데, 15장 17장을 보면 바리새인을 어느 정도 염두해 둔 말씀입니다.
17장 1절에 보면 바로 바리새인의 반응이 나옵니다. 돈을 좋아하는 바리새인들이 이 모든 것을 듣고 비웃었다고 되어 있습니다.
17장 1절에서 위의 내용이 제자 뿐만 아니라 바리새인들이 중요한 청자였음을 알 수 있습니다.

바리새인들은 자신들이 스스로 하나님을 잘 알고 하나님을 잘 섬기는 하나님 보시기에 올바른 사람이라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그들은 돈을 사랑했습니다. 겉으로는 올바른척 의로운척 하지만 속으로는 돈을 사랑하고 하나님을 사랑하지 않는 사람들이었습니다.
따라서, 누가복음의 저자는 기가막힌 대조의 표현을 통해서 바리새인들을 비판하고 있습니다.
바로, 불의해 보이는 청지기의 행동이 재물보다는 더 나은 가치를 위해 수단적으로 재물을 사용하는 걸 보고 그것이 더 올바른 행동이라고 하고 있는 것입니다.

율법적으로 불의한 사람들도 돈에 얽매여 있지 않고 돈을 우상시하고 있지 않은데, 바리새인들이 자신은 율법적으로 옳다고 하면서도 돈을 우상으로 섬기는 모습을 풍자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러면서 본문에서 예수님은 이런 말씀을 하십니다.
10절에서 보면 지극히 작은 것에 충성된 자는 큰 것에도 충성되고 지극히 작은 것에 불의한 자는 큰 것에도 불의하니라. 11절에 너희가 만일 불의한 재물에도 충성하지 아니하면 누가 참된 것으로 너희에게 맡기겠느냐....13.너희는 하나님과 재물을 겸하여 섬길 수 없느니라.

바로 윗부분이 또한 해석하기 어려운데, 앞에서 제가 적은 맥락에서 살펴보면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하나님의 관점에서 보면, 성경적인 관점에서 보면 재물이라는 것은 지극히 작은 것입니다.
재물이라는 것은 더 큰 가치를 위해 사용되어야 할 하나의 작은 것입니다. 여기서 더 큰 가치란 하나님 본위의 가치를 둔 것이죠.
작은 것으로 여겨지는 재물을 지혜롭게 하나님 안에서 사용하고 그것이 하나님이 되지 않도록 할 때, 우리의 마음이 진정한 가치인 하나님 중심의 가치를 가지게 되고 진정으로 하나님을 사랑하는 사람으로 살 수 있음을 의미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13절에 바로 하나님과 재물을 겸하여 섬길 수 없다는 표현이 나온 것입니다.

우리는 재물을 하나님보다 더 크게 보고 그 안에 얽매일 때가 많습니다.
그러나, 불의한 청지기도 더 좋은 가치를 위해 재물을 기꺼이 포기한 것처럼, 하나님안에서 재물이 우상이 되지 않고 하나님 나라의 실현을 위해, 공의와 정의가 넘치고 예수 그리스도의 사랑이 넘치도록 하는 이웃 사랑을 위해 사용된다면, 즉, 작은 일에 충성된다면, 우리에게는 더더욱 하나님 나라의 큰 일에도 충성되는 자로 자라갈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재물이 작은 것으로 여겨지도록 노력해야 하며, 재물을 아예 값어치 없는 것으로 여기지 않고 재물을 충성되게 지혜롭게 잘 사용하는 것이 우리의 생활 가운데 있어야 할 것입니다.
그렇지 않고 재물이 하나님보다 더 크게 되면, 우리의 모습은 바리새인과 다를 것이 없을 것입니다.


덧붙여.

위의 노란 박스 안에 있는 성경은 쉬운 성경을 적어 놓았습니다.
하지만, 저의 글은 개역개정판을 중심으로 쓰여 졌습니다.
쉬운 성경을 적어 보니 더더욱 명백한 논리구조가 갑자기 보여 적어봅니다.
(영문판 성경인 NRSV도 이러한 구조를 가지고 있더군요.)

10절 11절을 보면
10 아주 작은 일에 충실한 사람은 많은 것에도 충실하다. 아주 작은 일에 충실하지 못한 사람은 많은 것에도 충실하지 못하다.  
11 그러므로 너희가 불의한 재물에도 충실하지 못하면, 누가 참된 것을 너희에게 맡기겠느냐?
작은 일에 충실한 사람은 많은 것에도 충실하고 아주 작은 일에 충실하지 못한 사람은 많은 것에도 충실하지 못하다라고 한다음 바로 "그러므로"라는 표현이 나옵니다.
"그러므로"라는 것은 10절과 11절을 연결하고 있는데, "그러므로" 바로 뒤에 나오는 내용이 "불의한 재물에도 충실하지 못하면" 이라는 내용입니다.
11절의 불의한 재물이라는 것이 10절의 바로 작은 일이라는 것을 명백하게 가르치고 있는 것이죠.
따라서, 제가 윗 부분의 글에서 도출한, 재물이 작은 것에 해당된다는 것이 타당하다고 볼 수 있는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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