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많은 설교를 듣고 있습니다.
그러나, 그 설교가 모두 하나님의 진리에 바탕을 둔 것이라고는 말할 수는 없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어떤 설교에 하나님의 진리가 전혀 담겨있지 않다라고 말할 수도 없습니다.
설교를 듣는 사람의 입장에서 저 분의 설교는 왜 저럴까? 별로 성경적이지 않은 것 같아라고 말한 적들이 많을 것입니다.
그리고는 그 설교자를 비난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이것은 듣는 사람들이 하나님을 어떻게 이해하느냐를 생각하는 문제와 연결될 수도 있습니다.

잘 생각해 보십시요.
하나님은 믿는 사람 뿐만 아니라 믿지 않는 사람을 통해서도 우리에게 교훈하시며 말씀하실 수 있습니까?
그렇게 믿는다면 우리가 세상을 바라보는 관점, 설교자를 바라보는 태도가 변화될 수 있습니다.

성경은 하나님이 하나님을 모르는 사람도 쓰신 사례들을 여러 곳에서 찾아 볼 수 있습니다.
하나님은 믿지 않는 사람을 통해서도 우리에게 하나님의 말씀을 들려주십니다.

그렇다면 설교자가 성경적인 이야기를 하지 않는다고 느껴지더라도 그 전체 메세지에 전혀 하나님의 메세지가 없다고 말할 수 있습니까?
그렇지 않습니다.
설교의 30-40분을 듣는 동안에 대부분에 하나님의 뜻과 상관없는 메세지라고 생각하며 아예 귀를 닫는 것 하고, 그 중에서도 혹시 하나님이 나에게 하시는 말씀은 없을까 생각하며 듣는 것 하고 어느 것이 더 바람직할까요?
저는 후자라고 생각합니다.

하나님의 진리와 상관없는 말씀은 새기지 않으면 될 것이고 진리가 있는 부분이라면 마음에 새기면 됩니다.

설교를 준비하는 동안 하나님께 말씀에 대한 가르침을 달라고 기도하면서도 막상 설교할 때 자의적인 생각이 들어가 있는 것을 발견하게 됩니다. 즉 이 말은 하나님의 말씀을 준비할 때도 그 안에 성경적인 것들이 안 들어갈 요소가 분명 있다는 것입니다.
물론, 모든 메세지의 부분들이 하나님의 생각을 담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해야 하는 것은 사실입니다.

신학에 있어서도 마찬가지입니다.
나와 사상이 다른 신학자의 이야기는 전혀 가치없는 것일까요?
아닙니다. 그 안에도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교훈을 주시는 부분들이 분명 있습니다.
나와 다르다고 아예 배척하는 것보다 그 안에 하나님이 우리에게 더욱더 밝혀 주시는 것들이 있지 않을까 생각하며 나가는 것이 보다 하나님의 뜻을 찾는 바람직한 과정일 것입니다.

나는 맞고 너는 전적으로 틀리다.
이런 것처럼 유치한 말은 없습니다.
그러나, 때로는 이런 유치함이 우리의 정신을 마비시키고 서로가 서로를 미워하는 모습들을 우리는 흔히 찾아 볼 수 있습니다.

하나님의 크심을 어느정도 이해하고 있는지 우리는 잘 생각해 봐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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